이팝나무와 조팝나무의 차이(Chinese Fringetree and Bridal wreath)
안녕 하세요. 오늘은 이팝나무와 조팝나무의 차이 알아 볼려고 합니다. 두 나무는 하얀 꽃이 정말 이쁘죠. 겨울에 나무에 눈이 온것처럼 있기 때문에 멀리서 봐도 가까이서 봐도 정말 이쁘기 때문에 가로수로도 많이 사용 되고 있는 나무 입니다. 그럼 이팝나무와 조팝나무의 차이 알아 보겠습니다.
이팝나무
우리나라 에는 천연기념물로 지정 되어 있는 이팝나무가 몇그루 있습니다. 대표적인 군락지는 대구와 포항 입니다. 옛 우리 조상님들은 이팝나무 에 흰꽃이 많이 피면 풍년이 오고 꽃이 적다면 흉년이 올거라고 점을 쳤다고 합니다. 물푸레나무과 낙엽성 교목으로 남부 지방에서 많이 볼수 있습니다. 5~6월에 꽃이 많이 피고 꽃이 지면 열매가 겨울까지 달려 있다고 합니다. 이팝나무는 가로수, 정원, 관상용 으로 많이 심어 지고 있습니다.
조팝나무
동의보감에도 나오는 조팝나무는 한약재로도 쓰이고 있으며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되어 있는 내용을 보면 열이 나거나 구토가 있을때 조팝나무 줄기와 뿌리를 사용 했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조경용으로도 좋기 때문에 꽃이 균형 있게 피어 모양이 좋기 때문에 매력 있는 나무 입니다. 낙엽관목 장미과 장미목 나무 이며 종류가 20여 가지나 되기 때문에 조경용으로 매력 있는 나무라고 합니다.
이팝나무와 조팝나무의 차이
흰꽃이 피는 두나무는 멀리서 보면 구별하기 힘들지만 이팝나무는 2m쯤 자라는 교목 이고 꽃잎이 얇고 긴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팝나무는 1~2m쯤 자라는 관목 이고 꽃잎은 둥근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크기와 꽃모양을 가지고 이팝나무와 조팝나무의 차이 알수 있습니다.
글 더보기:
[유용한 정보] - 작약 효능 부작용(Peony Health Benefits) 간단정리
[경이로운 정보 모음] - 미나리 효능 부작용(Water Celery Efficacy)
지금 까지 이팝나무와 조팝나무의 차이(Chinese Fringetree and Bridal wreath) 알아 보았습니다.